해외 상품 구매를 할 때 구매한 당사자를 알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개인통관고유부호는 관세청의 전자통관시스템에서 간편히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 방법 및 목적 그리고 사용 방법, 도입 배경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 방법
개인통관고유부호는 해외에서 구매한 물품의 수입신고 시 구입한 사람의 신분을 확인하기 위해 사용하는 부호로 총 13자리가 있습니다. 개인을 의미하는 부호 P 1자리와 발급 연도 2자리 그리고 부여번호 9자리 및 오류검증부호 1자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발급 목적
해외 상품을 판매하는 회사는 정보 보호법에 따라 법적 근거가 없을 시 구매자의 주민등록번호를 수집할 수 없기 때문에 개인통관고유부호를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또한, 고유부호를 사용함으로써 개인 신분과 같은 보안 노출의 문제를 사전 예방하는 목적도 있습니다.
발급 방법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 방법은 관세청 전자통관시스템 웹사이트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사이트 접속 후 화면 오른쪽 "신규 발급"을 선택 후, 간편 본인 인증 서비스를 이용하여 본인 인증을 합니다. 이후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신청서를 작성하고, 개인 정보와 관련된 동의를 하시면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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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인통관고유부호 신규발급을 선택합니다.
2. 본인 인증을 합니다.
3. 이름·주소·전화번호·주민등록번호 등 입력하여 발급 신청서를 작성합니다.
4. 개인정보 수집에 대해 이용 동의를 합니다.
5. 관세청 담당자가 신청한 내용에 대한 검증을 하기 위해 제3자 제공 동의를 합니다.
6. 위의 과정을 완료하면, 개인통관고유부호가 발급되며, 바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사용방법
발급받은 개인통관고유부호는 온라인을 통한 해외 상품 구매 시 주문서 작성 단계에서 입력을 해야 합니다. 이는 수입 통관 절차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게 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이 부호는 구매할 때 사용한 온라인 플랫폼이나 통관 절차에서 당사자에게 물어보는 경우가 있으므로 잊어버리지 않도록 기록하여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혹여나 잊어버린다고 하더라도 홈페이지에서 찾을 수 있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도입 배경
과거에는 해외 물건을 통관 시 개인 주민등록번호로 확인하였으나, 개인정보 유출 문제가 빈번히 발생하면서 문제점이 제기되었습니다. 주민등록번호는 개인이 지닌 고유번호로 노출 시 다시 번호를 부여받을 수 없기 때문에 보안 및 안전 상 위협적이었습니다. 이를 해결하고자, 정부는 개인통관고유부호를 도입하였고 이는 안전한 인터넷 거래 시장을 활성화되는 역할을 하였습니다.
오늘은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 방법 및 목적 그리고 사용방법과 도입 배경을 살펴보았습니다. 알리와 테무와 같은 해외 플랫폼을 통해 상품을 구입예정이시라면 개인통관고유부호를 발급받으시어 상품 문제 시 문제가 없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